챗봇은 개인이 개인 재정, 사기 방지 등을 관리할 수 있는 편리하고 접근 가능한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챗봇은 인공 지능(AI)을 사용하여 사용자와의 대화를 시뮬레이션하여 빠르고 효율적인 지원을 제공하는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 은행 업계에서 챗봇은 고객이 금융 기관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행에서 챗봇을 사용할 수 있는 7가지 잠재적 사용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 서비스
챗봇은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은행 업계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객은 챗봇과 상호 작용하여 은행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얻고 계정, 거래 또는 제품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챗봇을 프로그래밍하여 고객에게 개인화된 응답을 제공하여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챗봇은 24/7 고객 지원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고객은 고객 서비스 담당자를 기다릴 필요 없이 밤낮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기 시간을 크게 줄이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챗봇은 여러 쿼리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 대량의 고객 요청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필요한 고객 서비스 담당자가 줄어들기 때문에 은행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ank of America의 가상 비서인 Erica의 챗봇은 계좌 잔액 확인, 이체, 심지어 요금 분쟁과 같은 다양한 작업을 통해 고객을 도울 수 있습니다.
개인 금융
챗봇은 예산 책정, 재정 조언 및 투자 안내와 같은 개인 금융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지출 습관과 재무 목표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권장 사항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비용과 저축을 추적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챗봇은 사용자가 예산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특정 범주에서 지출 한도에 도달할 때 알려줄 수 있습니다.
또한 챗봇은 사용자가 신용 카드, 대출 및 보험 정책과 같은 금융 상품에 대한 최상의 거래를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옵션을 비교하고 사용자의 필요와 선호도에 따라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leo AI의 챗봇인 Cleo는 사용자가 지출 습관을 추적하고 비용 절감 방법에 대한 제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출 신청
챗봇은 대출 신청에 사용되어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고객에게 연중무휴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챗봇은 지원 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를 안내하고 질문에 답하며 지원 상태에 대한 실시간 업데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 프로세스의 일부를 자동화함으로써 챗봇은 오류 및 처리 시간을 줄여 대출 승인을 위한 처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챗봇은 필요한 문서를 수집하고 사용자 정보를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연어 처리(NLP)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신용도를 평가하고 재정 상황에 따라 대출 옵션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SBC의 Jade 챗봇은 지원을 제공하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고객이 개인 대출 및 모기지 신청을 도울 수 있습니다.
계정 관리
챗봇은 계정 잔액 정보 제공, 자동 결제 설정 및 개인 정보 업데이트를 통해 고객이 계정 관리를 도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reenhouse라는 이름의 Wells Fargo의 챗봇은 잔액 정보 제공, 결제 설정, 심지어 지출 패턴 추적을 통해 고객이 계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기 방지
챗봇은 은행 사기 방지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사기 행위는 고객과 금융 기관 모두에게 상당한 재정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챗봇은 의심스러운 활동을 감지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고객 행동과 거래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사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비정상적인 활동이나 의심스러운 거래가 발생한 경우 고객에게 경고를 보내도록 챗봇을 프로그래밍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챗봇은 고객이 사기 행위를 보고하는 데 도움을 주고 다음 단계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챗봇의 도움으로 은행은 사기 방지 전략을 개선하고 재무 위험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ai라는 Mastercard의 챗봇은 의심스러운 활동을 식별하고 고객에게 계정에 대한 잠재적인 사기 시도를 경고할 수 있습니다.
투자 지원
챗봇은 고객 선호도, 위험 성향 및 투자 목표를 기반으로 투자 조언 및 포트폴리오 관리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ealthfront의 챗봇은 고객의 선호도와 위험 선호도를 기반으로 투자 조언과 포트폴리오 관리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과 판매
챗봇은 은행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고객이 새 계좌를 개설하거나 기존 계좌를 업그레이드하도록 도와 고객의 필요와 재무 프로필에 따라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lly Bank의 챗봇인 Ally Assist는 개인화된 권장 사항을 제공하고 고객이 새 계정을 개설하거나 기존 계정을 업그레이드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