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거래대금 상위
주도 테마 찾는 법은 먼저 거래대금을 통해 주도 테마를 찾는 방법이 있다.
거래대금 상위 창을 확인했을때 삼성전자처럼 시가총액이 아주 큰 종목은 등락률이 3%를 넘지 않는다면 일단 제외하고 그 외의 종목들을 살펴보면 된다.
2. 등락률 상위
거래대금뿐만 아니라 등락률 상위 창을 보고도 비슷한 방식으로 주도 테마를 파악할 수 있다.
시장을 주도하는 테마를 찾을 수 있다.
시장을 강력하게 주도하는 테마나 섹터가 있는 시장에서 매매하는 것이 선수들의 선호하는 매매방식이다.
트렌드 파악하기
주식시장에도 각각의 매매가 잘 통하는 때와 잘 통하지 않는 때가 있다.
강력한 테마가 있는 경우에는 테마에 속한 종목들이 상한가에도 잘 들어간다.
그러면 당연히 후속주들도 잘 따라가고, 상한가에 들어간 종목은 다음 날 갭이 높게
뜨는 경우가 많아서 상따 매매나 짝꿍 매매가 유리하다.
시장의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시장에 유리한 매매법을 찾아 비중을 높여서 매매하는 것이 전체적인 트레이딩 손익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잘 먹히는 매매 트렌드는 어떤 식으로 확인해야 할까?
먼저 지금 시장이 테마주 장세인지, 대형주 장세인지, 혹은 그 외의 개별주 장세인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테마주 장세=
각 이슈와 관계된 종목들이 큰 변동성으로 함께 움직여주는 장세를 말한다.
이런 장세에서 움직이는 종목들은 보통 시가총액이 작은 종목들이 많고, 그러다 보니 테마에 속한 몇몇 종목들은 하루 만에 쉽게 상한가로 가는 등 변동성이 매우 크다.
테마주는 변동서이 매우 커서 급등할 때를 잘 노리면 정말 큰 수익을 낼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크게 급등한 만큼 크게 급락하기도 하므로 늘 이에 대비하여 매매해야 한다.
=대형주의 움직임=
대형주 장세란 시가총액이 매우 큰 대형주들이 돌아가면서 크게 상승화여 지수와 함께 긴 텀으로 올라가는 장세이다.
강력한 장세가 생기고 트렌드가 생겼을 때는 보통 거래대금도 어마어마하게 터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매매에서 수익을 볼 확률이 높다.
=모든 흐름에는 이유가 있다.=
여러가지 장세가 있다.
실적 시즌이 왔을 때 실적이 좋은 종목들에게 큰 슈팅이 자주 나오는 실적 장세도 있고, 종목 이름 뒤에 (우) 자가 붙는 우선주들이 이유 없이 크게 급등하느 우선주 장세도 있다.
또, 많은 종목이 무상증자를 할 때 무상증자 하는 종목마다 평소 보다 더 크게 상승하는 무상증자 장세, 그리고 신규주 종목이 많을 때 신규상장 하는 종목마다 큰 상승이 나오는 신규주 장세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