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락 투매장에서 인생역전의 기회가 온다.
일반적으로 주식 시장에서 큰돈을 버는 시기를 지수 상승 시기라고 생각하는 투자자들이 많다. 종합 주가지수가 2,000을 넘고 3,000을 가면 큰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는 투자자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지수 대세 상승장에 뒤늦게 참여한 투자자들에게 인생역전의 기회는 오지 않는다. 안정적 수익은 가능할지 모르지만 인생역전이 나올 만큼 큰 수익은 어렵다. 안정적 수익이 나다가도 하락장으로 전환되면 한 방에 큰 손실로 전환되는 공시 주식시장이다. 만드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무너지는 것은 한 방이다.
건물도 무너지면 한 번에 무너지고, 오랫동안 쌓아둔 명성도 한순간에 무너진다. 주식 시장에서는 1년 이상의 상승을 단 2개월 만에 무너뜨리는 경우도 있고, 코스닥은 5 개월간의 상승을 단 2~3주 만에 원점으로 되돌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식 투자의 큰 기회는 바로 폭락, 투매장에서 찾아오는 것이다.
모두가 겁나서 매도를 못해서 안달이 나고 경제가 마비되면서 주식 시장에 대해 반토막 이상의 하락 전망이 나올 때 그때 바로 인생역전의 기회가 찾아오게 된다. 주식 투자는 바로 이럴 때 과감하게 해야 한다. 용자가 돈을 버는 것이다.
용기 있는 투자자만이 큰 수익을 거머쥘 수 있다. 남들이 모두 매도를 할때 매수를 한다는 것은 엄청난 용기가 필요할 만큼 나중에 얻을 수 있는 수익도 큰 것이다.
경제 위기가 발생하면서 지수가 고점 대비 절반 이상 하락했다면 그때가 기회가 되는데 그런 기회는 아쉽게도 10년에 한 번 꼴로 나타난다. 투매, 폭락 장에서는 우량주, 부실주 할 것 없이 모두 급락하게 되고, 기업 가치가 크게 밑돌 큰 하락이 발생하게 된다.
즉, 명품을 아주 싸게 땡처리 하는 것과도 같은 것이다. 명품 주식이 땡처리 처럼 싸게 거래된다면 나중에 큰돈이 되어 돌아오게 된다. 대세 상승장은 이미 주가가 바닥에서 엄청나게 상승한 이후인 만큼 보유하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폭은 극히 제한적이며 많아야 두 배 정도의 수익일 것이다.
하지만 폭락, 투매 뒤에 주가가 상승할 때는 3밴에서 10배까지 급등하게 된다. 바로 이때가 기회이고 주식으로 인생역전을 할 수 있는 기회인 것이다.
비트코인도 남들이 하지 않을 때 했던 사람들이 대박이 난 것이지, 대학생, 가정주부까지 매수에 가담했을 때는 고점을 찍고 반토막이 났다는 것을 떠올려 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이런 사실을 알면서도 그 상황이 닥치면 선뜻 실행에 옮길 수 있는 투자자는 극히 드물다. 따라서 남들이 하지 않는 그때가 돈을 벌 수 있는 최고의 기회일 수도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