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가 20일선 밑에서 위로 상향 돌파할 경우 20일선을 기준으로 10~20% 이상 상승하게 되면 단기적으로 매물이 급증하게 되어 주가가 조정을 받게 된다. 이때 투자자들이 보이는 모습 전쟁에서 총알을 피하기 위해 포복하는 군인의 모습과 비슷하다. 쏟아지는 매물 폭탄을 피하기 위해서는 포복을 해야 한다.
20일선은 수급을 나타내는 중요 이동평균선으로, 이선을 잘 활용하면 안정적으로 큰 수익을 노릴 수 있다. 주가가 20일선을 1차적으로 상향 돌파하게 되면 대부분 숨 고르기가 발생한다. 그 후 주가는 상승하는 20일선의 지지를 받고 전 고점을 돌파하며 급등하든지, 아니면 반등 후 하락하게 된다. 보통 20일선에서는 반등 시도가 나오기 마련이지만 간혹 나오지 않고 하락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무조건 20일선에서 주가가 형성된다고 매수하면 실패 시 큰 손실을 입을 수도 있다.
따라서 20일선에서 지지가 발생하는 종목을 공략할 때는 반드시 아래의 원칙을 만족하는지를 먼저 살펴야 한다. 20일선 돌파 후 숨고르기는 대부분 5~9일 정도가 적당하며, 그 이상이 되면 오히려 20일선을 이탈할 수 있기 때문에 숨 고르기가 짧을수록 급등주가 될 확률이 높아진다.
20일선 돌파 후 숨고르기가 발생할 때 20일선 지지로 양보이 발생해야 급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신호로 볼 수 있다. 음봉으로 지지를 받을 경우에는 무조건 매수에 가담할 것이 아니라 다음날 양봉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고 공략해야 한다.
20일선을 돌파하고 짧게는 2일, 길게는 10일 정도 주가가 빠지지 않고 버티게 되면 20일선의 기울기는 상향으로 전환된다. 이것을 디딤돌로 해서 앞서 설명한 양봉이 발생하면 강력한 매수 급소가 된다.
20일선 돌파 후 밀려오는 매물 폭탄을 피하기 위한 진행되고 이후 주가는 다시 상승한다. 20일 기법은 하락하던 주가가 20일선을 상향 돌파하고 하락하던 20일선이 평형 또는 상승으로 전환될 때 20일선 지지를 받는 양봉을 확인하고 매수하는 것이다. 이때 거래량은 양봉에서 소폭 증가하는 것이 좋다.
20일선 지지를 받을 때 앞에서 배운 4대 캔들이 나오면 매수 급소로 본다. 즉 20일선에서 역망치 양봉, 가속 캔들 브레이크 캔들, 상승장악형 캔들이 나오면 매수 신호로 판단하는 것이다.
20일선에서 발생하는 역망치 양봉이 가장 좋다.
역망치 양봉은 급둥주로 탄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주식시장 최고의 캔들이다. 역망치 양봉은 20일선을 축으로 시초가가 형성된 후 매수 세력이 유입되며, 장중 강한 상승세를 기록하지만 종가 부근에서 매도세에 밀리며 위꼬리를 형성할 때 발생하게 된다.
역망치 양봉 캔들은 출현 위치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강한 상승으로 이어지게 된다. 세력들은 물량 체크 시 주가를 올렸다 빼는 경우가 많은 데 바로 그 증거가 역망치 양봉의 출현이다. 역망치 양봉은 악성 매물을 받는 과정에서 자주 발생하며, 성공하면 엄청난 수익으로 직결된다. 실패를 하더라도 손실률이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 급등주 패턴으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