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절인연의 행복

치매 예방과 치매에 좋은 식품

반응형

 

치매 걸린 어머니를 모시고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지도  7년이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치매 걸린 어머니 모시고 어떻게 살아갈 수 있을까?라는 근심이 많았었는데요.

때문에 요양원도 알아보고, 치매주간센터도 알아보는 등 여러 방법들을 살폈었습니다.

지금은 생(生), 노(老), 병(病), 사(死)의 사고(四苦)라는 4가지 고통 중에 노(老)의 고통을 어머니와 가족과 함께 희(喜), 노(怒), 애(愛), 락(樂)의 즐거움으로 변독위약(變毒爲藥) 하는 시간을 지내고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접고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집에 들어앉아 어머니 모시며 지내는 저를 보고 지인들은 많은 염려와 걱정하는 것 같았습니다.  덕분에 지금은 집에서 어머니에게 보내는 시간 이외에는 저의 내실 인격연마에 힘쓰고 있어 그런대로 편안하게  안정된 생활 보내고 있습니다.  

 몸과 마음의 건강과 더불어 장수비결과 좋은 식생활 습관등의 관심을 가지 되었습니다.

1. 치매예방에 좋은 구기자

현재 우리는 잘 먹고 살 사는 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건강하게 100세 이상 장수한 사람들은 어떤 식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었을까요?

문헌상 가장 장수했다는  중국 이청운 대해 알게 되었는데요. 

그의 핵심 장수 비결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가장 오래 살았다는 이청운은 무려 256년을 살았다고 합니다.(1677~1933년까지)

살아 있는 동안 9번의 황제가 바뀌었으니 살아있는 역사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는 깊은 산속에서 태어나 청나라 한의사로 약초에 조예가 깊었다고 해요.

그는 200살이 넘어서 까지도 강연을 했었고, 좋은 약초를 먹어서 인지 연애사도 찬란합니다.

생전 20명 이상의 부인을 살았고 180명의 후손을 두었다고 합니다.

그는 장수비법으로 "항상 조용한 마음 즉, 정의 마음을 가지고 거북처럼 앉고 비둘기처럼 걸어 다니며 개처럼 잠을 자면 장수한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마음을 항상 조용하게 가지면서 거북처럼 여유 있게 지내고 비둘기처럼 힘 있게 평화롭게 행동하며 개처럼 조심스럽게 잠을 자는 것이 장수의 비결이라는 것입니다.

그가 어떻게 생활했었는지 알게 되면 우리도 실천할 수 있는 장수비결 3가지 이상 찾아보았는데요.

첫 번째 그는 '오래 살려면 오래 사는 것을 먹어라'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그는 구기자 차를 즐겨 마셨다고 합니다.

2. 구기자의 효능

구기자는 얼굴을 아름답게 유지하는 비타민 X가 들어있다는 현재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세계적인 스타들도 이것을 매일 즐겨 먹는다고 해서 유명해지기도 했습니다.

할리우드스타들의 다이어트와 몸매관리 건강, 젊음 유지하기 위해 한 때 열광하기도 했었는데요,

또한 구기자나무는 모든 부위를 다 약재 재료로 쓰인다고 합니다.

구기자는 정말 많은 유익한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간에 도움이 됩니다.

간기능 향상해 줘서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내상 그리고 심한 헐어 로 숨을 막 몰아쉬는 것을 보호하고, 근골을 튼튼하게 하고 음을 강하게 하고 정기를 보호하고 얼굴색을 밝게 하고 눈을 밝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키고 장수하게 한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가장 큰 것은 면역기능을 높여 준다는 거와 혈액의 피지 조절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라 합니다.

혈액의 산도를 안정시켜 혈관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준다지요.

첫째= 혈액을 건강하게 한다.

둘째= 간 기능에 좋다.

이렇게 좋다 보니 구기자에 관련된  재미있는 전설 같은 옛날이야기와 오늘날에도 구기자 효능담의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장수 비결 하는데 식이섬유 섭취와 소식을 함께 식생활 습관으로 중요한데요.

백세시대에 건강하고 즐겁게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필요한 내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본인 스스로 기본적인 생활 하는데 어려움 없이 건강, 튼튼한 좋은 에너지를 발산하여 함께 행복하게 살아가는 인생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