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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법화경(妙法蓮華經授學無學人記品第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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妙法蓮華經 (묘법연화경)

 

지은이: 채장식

妙法蓮華經授學無學人記品第九(묘법연화경 수학무학인기 품제 9)

 

  차례로 수기를 받는 모습을 본 그때 아난과 나후라가 이런 생각을 하였다.

  '저희들도 스스로 항상 생각하기를 수기를 얻으면 참으로 기쁘지 않겠는가?' 그리고는 곧 자리에서 일어나 앞으로 나아가 머리 숙여 발에 예배하고 석존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에게도 또한 지켜야 할 위신이 있사옵니다.  저 아난은 오직 여래께 귀의하오며 또한 저희들을 일체 세간의 천과 인간과 아수라들이 바라보고 알고 있나이다.

  저는 항상 시자가 되어 법장을 받들어 가지고 있으며 나후라는 세존의 아들이오니 만일 세존께서 아뇩다라삼막삼보리의 수기를 주신다면 저희들 소원도 만족하며 저희들을 바라보는 대중의 소망 또한 만족하오리다.'

 

  이때 배울 것이 아직 있는 사람과 이미 다 배운 사람의 성문의 제자 이천 명이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걷어 올리고 석존 앞에 나아가서 일심으로 합장하고 석존을 우러러보며 저희들도 아난과 나후라의 소원과 같나이다.  하고 한쪽에 서 있었다. 석존은 아난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아난아,

  너는 미래세에 반드시 성불할 것이니 그 이름은 산해혜자재통왕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이리라.

  육십이억의 많은 부처님을 공양하고 법장을 받들어 가진 뒤에 아뇩다라삼막삼보리를 얻을 것이며 이십천만 억 의 항하의 모래 수 같은 보살들을 교화하여 아뇩다라삼막삼보리를 이루게 하리라.  나라 이름은 상립승번이며 그 국토는 청정하여 땅이 유리로 되고 겁의 이름은 묘음편만이리라.

  그 부처님의 수명은 한량없어 천 만억아승지의 겁이니 만일 어떤 사람이 천만억아승지의 겁을 수로써 계산하더라도 알 수 없으리라.

  정법이 세상에 머물기는 부처님 수명의 배이고 상법은 정법의 배로 세상에 머무르니라.

  아난아,

  이 산해혜자재통왕불은 시방세계의 한량없는 천만 억 항하의 모래 같은 여러 부처님 여래들이 하나같이 그 공적을 찬탄하리라.'  석존은 이 뜻을 거듭 펴려고 게송으로 말하였다.

 

  '내 이제 대중에게 말하노라.  아나은 법을 가져 여러 부처를 항상 공양하고 그 후에는 정각을 이루어 산해혜자재통왕부처라 불리리라.

  국토는 청정하여 이름이 상립승번이며 항하의 모래 같은 여러 보살을 교화하니 위덕의 큰 부처라고 사방세계에 자자하네.

  부처 수명 무량이고 정법은 그 두 배이며 상법 다시 두 배이니 중생 위한 것이로다.

  항하의 모래 같은 무량한 여러 중생 이 법 중에 있으면서 불도 인연 심느니라.'  이때 모인 대중 가운데 새롭게 발심한 보살 팔천인은 이런 생각을 하였다.

 

  '저희들은 여러 큰 보살들도 이와 같은 수기를 받았다는 말을 듣지 못하였는데 무슨 인연으로 성문들은 이런 수기의 결정을 얻는 것인가?'  이때 석존은 여러 보살들이 마음으로부터 수기를 생각하는 것을 알고 그들에게 말하였다.

 

  '선남자들아,

  내가 아난과 함께 공왕불(空王佛-대우주 부처님)이 계신 곳에서 아뇩다라삼막삼보리의 마음을 동시에 내었으나 아난은 항상 많이 듣기를 기뻐하고 나는 항상 정진을 하였느니라.

  이런 까닭으로 나는 벌써 아뇩다라삼막삼보리를 이루었고 아난은 나의 법을 받들어 가지며 또 미래에도 여러 부처님의 법을 받아서 모든 보살들을 교화시키고 성취하게 하리라.'

 

  '희유하신 세존께서 지나간 과거세에 여러 많은 부처님의 법을 저에게 들려주시니 오늘날 듣는 것과 똑같아서 품었던 의심이 모두 없어지고 불도에 편하게 머무르지만 방편으로 세존의 시자가 되어 모든 불법을 보호하리라.'  석존은 제자이지만 아들인 나후라에게도 말하였다.

 

  '나후라야, 

  너는 다가오는 미래 세상에 반드시 성불할 것이니 이름은 도칠보화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이리라.

   시방세계의 작은 먼지와 같은 많은 부처님을 공양하며 항상 여러 부처님의 장자가 되어 지금과 같으리라.

  이 도칠보화여래의 국토는 장엄하고 수명의 겁수나 교화랄 제자나 정법과 상법도 산해혜자재통왕여래와 다름이 없으며 또한 이 부처님의 장자가 되리라.

   이와 같이 한 후에 반드시 아뇩다라삼막삼보리를 얻게 되리라.'  석존은 이 뜻을 거듭 펴려고 게송으로 말하였다.

  

  '내가 태자로 있을 때 나후라는 나의 장자였지만 오늘날 내가 불도를 이루니 그 법을 받아 지녀 부처님의 아들이 되어서 미래세 무량 억만의 부처님을 친견하고 그 모든 부처님의 장자가 되어 한결같은 마음으로 불도를 구하니 나후라가 행하는 밀행을 아는 이는 오직 나뿐이로다.

  현재는 나의 장자가 되어 여러 중생에게 보이니 억 천의 무량 공덕 그 누가 헤아릴까?  불법에 편히 머물러 더 없는 도를 구하리라.'

  그때 석존은 배울 것이 있는 또 배울 것이 없는 이천 명의 그들의 뜻이 부드럽고 고요하며 청정하고 한결같은 마음으로 우러러보고 있음을 알고 아난에게 말하였다.

 

  '아난아,

  너는 불도를 배우는 사람과 다 배운 사람 이천 명을 보고 있느냐?'

 

  아난이 답하기를 '예, 이미 다 보았나이다.' 석존이 다시 말을 한다.

'아난아,

  이 모든 사람들은 오십 세계의 먼지 같은 수의 여러 부처님 여래를 공양하고 공경하고 존중하며 그 법을 받들어 가지며 나중에는 동시에 시방국토에서 각각 성불하리라.

  이름이 모두 한 가지로 보상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 세존이리라.

  수며은 일 겁이며 국토의 장엄함과 성문, 보살, 정법, 상법이 모두 같으리라.'  석존은 거듭 이 뜻을 펴려고 게송으로 말하였다.

 

  '내 앞에 앉아 있는 이천 명의 성문들은 수기를 모두 받아 미래 오는 세상 성불하리라.  공양드릴 여러 부처 티끌같이 많으며 그 법장 받들어서 정각을 이루리라.

  시방의 국토마다 모두 다 같은 이름이며 도량에 같이 앉아 무상지혜 증득해서 보상이라 이름하고 국토, 제자, 정법, 상법 모두 똑같아 다름이 없어 여러 가지 신통으로 시방중생 제도하니 이름이 널리 펴져 열반에 점점 드네.'

 

  그때 배우는 자와 다 배운 자 이천 명이 석존이 수기 주심을 듣고 기뻐서 게송으로 말하였다.

 

  '지혜가 밝은 등불과 같은 거룩하신 세존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수기의 음성을 듣고 마음 크게 기뻐함이 온몸에 가득하니 감로를 보는 것과 같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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