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양자 컴퓨팅이란?
양자 컴퓨팅은 전자나 광자와 같은 원자 및 아원자 입자 수준에서 자연의 속성에 대한 수학적 설명을 다루는 분야인 양자 역학의 발전입니다.
양자 컴퓨팅은 아원자 입자를 활용하여 컴퓨터를 엄청난 속도로 데이터를 계산하고 처리할 수 있는 강력한 기계로 만듭니다. 큐비트(양자 비트)와 1 및 0 상태 또는 이 둘의 선형 조합에 동시에 존재할 수 있는 능력 덕분에 극한의 속도를 달성합니다. 반대로 기존 컴퓨터의 이진 시스템은 하나("on" 또는 "true") 또는 0("off" 또는 "false") 상태로만 존재합니다. 큐비트를 사용하면 이러한 입자가 동시에 여러 상태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즉, 한 상태와 0 상태를 동시에 살 수 있는 이러한 능력을 통해 양자 컴퓨터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한 번에 하나의 정보만 처리할 수 있는 바이너리 기반 컴퓨터 시스템에서는 불가능합니다.
양자 컴퓨팅은 1980년대에 물리학자 Richard Feynman과 Yuri Manin이 양자 이론과 알고리즘을 컴퓨팅에 적용하여 고전적인 것보다 더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발견하면서 등장했습니다.
응용 양자 컴퓨팅은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많은 산업, 특히 대규모 조직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처리하거나 다양한 분야에서 더 나은 예측 모델을 제공하는 등 매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양자 컴퓨터는 기존 암호화 프로토콜을 깨뜨려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2. 양자 컴퓨팅은 어떻게 작동할까?
기존 프로세서는 비트를 사용하여 작업을 처리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행하지만 양자 컴퓨터는 큐비트를 사용하여 다차원 양자 알고리즘을 실행합니다.
양자 컴퓨터는 0과 1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는 큐비트를 통해 측정 및 관찰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다차원 알고리즘을 활용합니다. 이러한 다차원 공간의 처리 능력은 추가된 큐비트 수에 비례하여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양자컴퓨터는 슈퍼컴퓨터보다 크기가 작고 에너지 소모가 적으며, 범용 컴퓨터에 비해 성능이 높은 컴퓨터다. 양자 프로세서는 노트북 프로세서 크기와 비슷하지만 양자 하드웨어 시스템은 대부분 냉각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양자 컴퓨터는 하드웨어를 절대 영도보다 약 100분의 1도 높은 매우 낮은 온도로 유지함으로써 오류율이 높은 민감한 도구입니다. 이러한 냉각 시스템은 초전도체를 생성하기 위해 프로세서를 추가로 냉각할 수 있어야 하는 초유체로 정의됩니다.
여기에서 전자는 저항 없이 이동할 수 있어 양자 정보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생성하고 추가된 큐비트 수에 비례하는 복잡한 다차원 공간을 생성합니다.
양자 컴퓨팅의 장점과 단점
이점:
- 매우 정확하고 안전하며 효율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급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설계할 수 있는 여러 산업 분야의 기회
- 더 나은 사기 탐지 및 민감한 데이터의 일반 보안을 위한 강화되고 깨지지 않는 데이터 암호화 방법
- 기존 컴퓨터에서는 불가능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전례 없는 데이터 처리 속도
- 양자 컴퓨팅은 복잡한 분자 구조를 시뮬레이션하여 신소재, 의약품 및 화학 물질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점:
- 양자 컴퓨터는 계산의 정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온도 및 전자기 복사와 같은 외부 간섭에 매우 민감합니다.
- 가용성 부족과 그에 따른 대량 채택 부족으로 인해 개발자가 양자 컴퓨터의 기능과 안정성을 적절하게 평가할 수 없습니다.
- 많은 양의 데이터가 올바르게 작동해야 한다는 요구 사항은 기업이 양자 컴퓨터를 수용하기 위해 막대한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에 투자해야 함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