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개념
볼린저 밴드 (Bollinger Band )는 시간에 따른 가격변화의 정도, 변동성을 반영한 지표이다. 볼린저 밴드는 일정 기간 동안의 이동평균을 계산하여 그 값으로부터 이동평균 편차의 적정배수만큼 더한 값을 상한선으로 배준 값을 하한선으로 정한다. 중심선과 상한선, 하한선의 3선으로 구성되며, 중심선은 주로 20일 이동평균값을 사용한다.
2. 사용법
주가는 상. 하한선을 경계로 등락을 거듭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볼린저 밴드의 기본적인 해석 방법이다. 그러나 이동평균선의 Envelope 와는 달리 주가의 변동폭에 따라 상. 하한선간의 폭이 변화하며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1) 상. 하한선간의 폭이 좁아지면 가격의 변화가 일어나기 쉽다. 즉, 일정 기간 동안 주가의 움직임이 별다른 변화 없이 지속되어 오고 밴드의 폭이 좁아지면 그만큼 가격의 상승 혹은 하락이 임박했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2) 주가가 밴드의 밖으로 움직이는 경우는 현 추세의 지속을 의미한다.
3) 밴드의 안에서 형성된 정점과 저점은 밴드의 밖에서 형성된 정점과 저점으로 이어지는데 이는 곧 추세의 전환을 의미한다.
4) 상한선이나 하한선 중 어느 한쪽으로 주가가 움직인 이후에는 항상 다른 한쪽을 향해 주가가 움직이는 경향을 띤다.
결론적으로 밴드의 등락폭이 좁아질수록 주가의 변화 가능성은 높아지며, 또한 좁은 등락폭 안에서 장기간 머물수록 주가의 변화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