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치창조/주식 투자 및 거래

실전 데이트레이딩

반응형

데이트레이더의 종목선정법

먼저 데이트레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데이트레이딩에 걸맞은 종목선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1) 데이트레이딩 종목선정 유형

일단 데이트레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거래량이 있는 종목을 선정해야 한다.  거래량이 적거나 호가 공백이 큰 고가주들은 추세 매매나 포지션 매매 방식을 선정해야 한다.  그러나 너무 저가 거나 거래량이 많은 종목들은 주가 변동폭이 작아 데이트레이딩을 하기에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데이트레이딩 종목에 적합한 가격대는 5,000원에서 1만 원 사이에 있는 종목으로 하루 평균 거래량이 최소 30만 주 이상은 되어야 적절한 데이트레이딩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시장 관심도를 보아야 한다. 그날그날에 따른 테마를 선정하면서 그날 가장 매기를 받을 수 있는 종목으로 선정해야 할 것이다.

2) 기술적 분석을 이용한 유형별 종목 선정

먼저 데이트레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4~5개 정도의 관심종목을 미리 선정하는 것이 좋다.  몇 가지 유형의 관심종목을 선정해 보자.

  ◈ 대량 거래나 이상 거래가 있는 종목 = 이러한 경우는 기존에 거래가 없던 종목이 대량 거래가 생겼다는 것이므로 1~3일 정도 기간을 두고 관심 있게 두고 볼 필요가 있다.

◈ 첫 상한가를 기록하는 종목 = 이러한 경우 다소 위험 부담이 있는 패턴이지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방식으로 오랜 기간 조정을 보인 종목이나 1차 상승 이후 낙폭과대를 보인 종목이 첫 상한가를 기록하는 시점이거나 기록한 종목이라면 상한가 매수를 하면서 다음날 고점을 노리는 방법이다.  보통 첫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은 다음날 기대심리가 있기 때문에 초반시가를 강하게 출발하거나 시세 연속성을 주는 경우가 많다.  첫 상한가를 종목이라면 한 번 정도 상한가 매매를 시도해도 좋을 듯싶다.

◈ 5일선 탈환 종목 = 이러한 경우는 주가가 보통 2~3일 하락세를 보이면서 5일선을 깨고 내려서면서 조정을 보이던 모습에서 반등을 시도하는 모습으로 당일 일봉을 5일선에 근접 시 이거나 5일선을 살짝 뚫고 마감하는 종목들이 많다. 이러한 종목들은 일단 5일선의 저항을 받던 모습에서 저항성을 뚫고 올라섰다는 데 의미를 두면서 다음날 5일선 지지를 전제로 데이트레이딩을 하는 것이다.

◈ 5일 선지지 종목 = 이러한 경우는 주가가 소폭의 등락을 보이면서도 5일선을 지켜주는 모습으로 안정적인 지지선을 바탕으로 데이트레이딩을 할 수 있는 종목이다.  5일선 위에서 3~4일 조정을 보였다면 한 번 정도 큰 시세를 노릴 수 있는 종목으로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는 유형이다.

◈ 흑삼별 종목 = 이러한 경우 3일째 장대형 음봉을 보이는 종목은 4일째 되는 날 보통 기술적 반등이 일어나면서 양봉을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양봉이 난다라는 것은 시가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시가선에서 매수포지션을 잡는다면 무난하게 단타수익을 챙길 수 있는 유형이다.  다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일단 4일 째도 음봉을 마디다면 추가적인 급락이 예상되므로 시가선 붕괴 시 발 빠른 손절매를 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