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트레이더의 종목선정법
먼저 데이트레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데이트레이딩에 걸맞은 종목선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1) 데이트레이딩 종목선정 유형
일단 데이트레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거래량이 있는 종목을 선정해야 한다. 거래량이 적거나 호가 공백이 큰 고가주들은 추세 매매나 포지션 매매 방식을 선정해야 한다. 그러나 너무 저가 거나 거래량이 많은 종목들은 주가 변동폭이 작아 데이트레이딩을 하기에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데이트레이딩 종목에 적합한 가격대는 5,000원에서 1만 원 사이에 있는 종목으로 하루 평균 거래량이 최소 30만 주 이상은 되어야 적절한 데이트레이딩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시장 관심도를 보아야 한다. 그날그날에 따른 테마를 선정하면서 그날 가장 매기를 받을 수 있는 종목으로 선정해야 할 것이다.
2) 기술적 분석을 이용한 유형별 종목 선정
먼저 데이트레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4~5개 정도의 관심종목을 미리 선정하는 것이 좋다. 몇 가지 유형의 관심종목을 선정해 보자.
◈ 대량 거래나 이상 거래가 있는 종목 = 이러한 경우는 기존에 거래가 없던 종목이 대량 거래가 생겼다는 것이므로 1~3일 정도 기간을 두고 관심 있게 두고 볼 필요가 있다.
◈ 첫 상한가를 기록하는 종목 = 이러한 경우 다소 위험 부담이 있는 패턴이지만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방식으로 오랜 기간 조정을 보인 종목이나 1차 상승 이후 낙폭과대를 보인 종목이 첫 상한가를 기록하는 시점이거나 기록한 종목이라면 상한가 매수를 하면서 다음날 고점을 노리는 방법이다. 보통 첫 상한가를 기록한 종목은 다음날 기대심리가 있기 때문에 초반시가를 강하게 출발하거나 시세 연속성을 주는 경우가 많다. 첫 상한가를 종목이라면 한 번 정도 상한가 매매를 시도해도 좋을 듯싶다.
◈ 5일선 탈환 종목 = 이러한 경우는 주가가 보통 2~3일 하락세를 보이면서 5일선을 깨고 내려서면서 조정을 보이던 모습에서 반등을 시도하는 모습으로 당일 일봉을 5일선에 근접 시 이거나 5일선을 살짝 뚫고 마감하는 종목들이 많다. 이러한 종목들은 일단 5일선의 저항을 받던 모습에서 저항성을 뚫고 올라섰다는 데 의미를 두면서 다음날 5일선 지지를 전제로 데이트레이딩을 하는 것이다.
◈ 5일 선지지 종목 = 이러한 경우는 주가가 소폭의 등락을 보이면서도 5일선을 지켜주는 모습으로 안정적인 지지선을 바탕으로 데이트레이딩을 할 수 있는 종목이다. 5일선 위에서 3~4일 조정을 보였다면 한 번 정도 큰 시세를 노릴 수 있는 종목으로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는 유형이다.
◈ 흑삼별 종목 = 이러한 경우 3일째 장대형 음봉을 보이는 종목은 4일째 되는 날 보통 기술적 반등이 일어나면서 양봉을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양봉이 난다라는 것은 시가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시가선에서 매수포지션을 잡는다면 무난하게 단타수익을 챙길 수 있는 유형이다. 다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일단 4일 째도 음봉을 마디다면 추가적인 급락이 예상되므로 시가선 붕괴 시 발 빠른 손절매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