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움직임이란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며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순간체결이 연속되며 가격 움직임과 연동돼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을 거래량의 움직임이라고 한다. 거래량의 움직임은 상승이나 하락 초기에 급격히 활발해지고, 어느 순간 서서히 멈춤이 나타난다. 호가 잔량의 움직임은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동안 호가 잔량이 늘어나거나 줄어드는 것을 말한다.
1. 가격 움직임 및 멈춤
가격이 하락하는 동안에 매도 호가 잔량이 늘어나고, 매수자들이 호가 잔량을 취소하기에 매수 호가는 줄어든다. 그러다가 가격 움직임의 멈춤이 나타나는 어느 순간 호가 잔량에서는 반대의 움직임이 나타난다.
즉, '가격 움직임= 거래량 움직임 = 가격 변동성 = 거래량 변동성'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주식과 관련된 모든 것에는 움직임과 멈춤이 있다. 먼저 가격을 보면, 등락을 거듭하지만 일정 시간 동안 지속 상승하는 '상승 움직임'과 지속 하락하는 '하락 움직임'이 있고, 상승하던 주가가 특정 가격권에서 더는 상승하지 않는 '가격 상승의 멈춤'과 특정 가격권에서 더는 하락하지 않는'가격 하락의 멈춤'이 있다. 그리고 거래량을 보면, 가격이 급격히 움직이는 동안에는 동반하여 늘어나는 '거래량의 움직임'과 일정한 가격권이 되면 거래량이 급격히 감소하는 '거래량의 멈춤'이 있다. 가격이 움직일 때 호가 잔량에도 변화가 발생한다.
가격이 상승하는 동안에는 매수 호가 잔량이 증가하고 매도 호가 잔량이 감소한다. 반대의 경우엔 매도 호가 잔량이 증가하고 매수 호가 잔량이 감소한다. 이때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호가 잔량을 '호가 잔량의 움직임'이라고 한다.
2. 움직임을 이용한 매매에서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움직임의 영역을 사전에 설정한다. 움직임이 어디까지 나타날 것인가를 사전에 예상해 둔다는 의미다. 매매 타이밍의 판단에서는 예측에 의한 매매를 하지 않는다고 했다. 여기서 설명하는 영역의 예측은 일정 하락률 이상의 하락은 큰 위험이 있을 수 있고, 일정 상승률 이상의 상승은 고점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예상 수준의 주가 움직임에서 타이밍을 판단하고자 하는 것이다. 예상하는 영역 내에서 기다리던 시그널이 발생하면 매매타이밍이 된다. 일정한 영역의 예측이란 지지, 저항, 추세, 패턴을 이해하고 그 움직임의 영역 내에서 지켜보고 파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움직임을 쉽게 판단할 수 있는 단순화된 화면 구성이 중요하다. 장중 분봉 차트나 선차트로 흐름을 판단할 수 있고, 호가 잔량과 체결량을 볼 수 있는 현재가 화면을 사용한다.
셋째, 움직임을 인지하기 위한 타이밍을 정해두눈 것도 좋다. 온종일 움직임과 멈춤을 관찰하기 어려운 직장인이라면 더더욱 오전과 오후 특정한 시간에 장중 흐름과 움직임의 체크하겠다고 정해두는 것이 좋다.
넷째, 움직임을 주관적으로 해석해 매매해선 안된다. 움직임을 이용한 매매에서 사장 흔히 나타나는 오류는 움직임을 주관적으로 예측하여' 여기까지 하락할 거야', '이 정도면 충분히 하락했어'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그러나 움직임은 시장에서 나타나는 객관적인 현상이며, 그것을 임의대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저점 또는 고점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신호가 발생할 때까지는 그저 관찰자의 입장이어야 한다.
다섯째, 움직임을 관찰하는 동안 매매 타이밍을 판단하고 실제 매수 및 매도 준비를 한다. 움직임을 관찰한다는 것은 예컨대 하락 움직임일 경우 저점을 잡고자 하는 것이므로, 가격 하락의 멈춤이 발생하면 곧바로 매수에 들어가기 위해 미리 준비를 해둔다.
3. 마무리
우리는 멈춤에서 매수 또는 매도의 행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그 영역을 설정한다는 것은 어는 정도의 하락 시, 어는 정도의 상승 시에 매수 또는 매도하겠다고 영을을 일정 부분 예상하다는 뜻이다.
이런 예상은 지지, 저항, 추세 , 패턴을 이해하고 오랜 경험이 있어야 가능하다. 그러나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다 능숙하게 해내는 것은 아니다. 미리 설정한 영역에서 무조건적인 매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그령역에서 멈춤이 일어나리라는 예측만 하고, 실제 멈춤의 신호가 확인되어야 매매를 한다. 움직임을 판단하는 것은 단지 준비일 뿐이지만, 멈춤을 판단하는 것은 매매 행동에 나서는 것이므로 매우 신중해야 한다. 매매를 실행하는 데 단호함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자신의 매매 원칙을 스스로 신회할 수 있으려면 훈련을 하고 경험을 쌓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