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움직임의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주가가 급등락 한다는 뜻이다. 급등과 급락이 있을 땐 체결 속도와 거래량 증가 속도도 빨라진다. 따라서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그만큼 위험이 커지는 것이지만, 위험이 곧 변동성이므로 변동성을 이용한 단기거래에는 좋은 기회다. 변동성이 클수록 더 큰 수익의 기회가 있다 거래량 증가의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매매할 수량 및 금액의 크기도 커지고, 언제든 매매할 수 있는 유동성이 보장된다. 가격 변화의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목표수익률도 더 높아진다. 45도 이하의 각도로 천천히 상승하는 주식은 목표수익률도 그만큼 낮지만, 거의 90도 각도로 급등락 하는 주식은 위험이 큰 만큼 목표수익률도 높다.
1. 속도의 의미
가격 변화의 속도롤 목표수익률을 정한다. 스캘퍼들의 개념으로 생각해 보면 빠른 속도로 하락해 10% 이상 급락한 주식은 목표수익률을 3~4% 이상으로 잡을 수 있지만, 느리게 하락하여 3% 내려간 주식은 목표수익률이 1%도 안 될 수 있기 때문에 매매 대상에서 제외된다. 거래량의 증가 속도가 빠르면, 즉 대량거래가 터지면 더 많은 수량을 매수할 수 있다. 시장에서 한 번의 매매로 매수 및 매도 주문을 체결할 수 있는 수량을 체크하여 그 범위 내에서 투자 금액을 정한다.
움직임의 속도는 멈춤의 속도와 비례한다. 급등한 주식의 고점은 아주 '잠시'뿐이다. 그 타이밍을 놓치면 수익 종이던 매매를 손실로 끝낼 수도 있다. 급락한 주식의 멈춤 역시 마찬가지다. 매수 타이밍이 아주 짧다. 저점에서 긴 시간 동안 매수 기회를 주면(멈추어 있으면), 그 주식은 추가 하락한다. 급등한 주식이 고점을 찍고 하락하지 않고 횡보하면(멈추어 있으면), 그 주식은 추가 상승한다. 등락의 속도로 멈춤의 시간을 파단하며, 그 판단에 따라 매매를 실행한다. 속도의 변화는 주가 움직임의 변화다. 빠르게 상승하던 주가가 점차 속도가 느려진다는 것은 매수세가 약해졌다는 뜻이다. 이제 곧 멈춤이 나타날 것이다. 주가 속도가 점차 느려지면, 이제 곧 멈춤이 나타나서 반등하거나 멈추었다가 재하락하는 변곡점이 된다.
느리지만 안정적으로 움직이는 주식이 좋을까? 아니면 이슈가 있고 성장 모멘텀이 탄탄해서 상승 강도가 강하고 변동성이 큰 주식이 좋을까? 증권사에서 계좌를 개설할 때 '고객 성향 파악'이란 것을 한다. 주식은'초고위험 상품'이다. 위험을 회피하려는 중위험 이하의 성향이 나오면 주식 투자를 위한 계좌 개설도 안된다.. 주식에서 안정적인 것은 없다. 위험을 수익으로 만들기 위해 투자 공부를 하고 정보를 찾아다니는 것이다. 주가 움직임은 안정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다. 하루에 상하 30% 전체적으로는 60%의 매우 큰 변동폭을 갖고 있다. 실전 매매에서 안정적인 주가 흐름을 추구하다 모면, 수익을 낼 때는 작고 손실을 볼 때는 클 가능성이 있다. 비단 단기거래에서 만이 아니라 모든 주식 투자에서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주식을 선택하고, 그 속도를 이용하여 투자할 수 있어야 한다.
가격 변화의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하락 움직임과 상승 움직임이 굉장히 빠르다는 의미로 급등락이 나타난다는 뜻이다. 따라서 수익의 폭이 크고 위험도 상대적으로 높다. 다만, 수익의 기회는 줄어든다. 빠른 시간에 움직인다는 것은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기가 그만큼 어렵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거래량 변화의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거래량이 급격히 증가하거나 감소한다는 의미다.
2. 속도를 이용한 매매의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격 변화의 속도를 파악하여 목표 매수. 매도 가격을 산정한다. 가격 변화가 빠르다는 것은 급등락 했다는 의미이므로 목표 매수 가는 낮게, 목표 매도 가는 높게 잡을 수 있다.
둘째, 거래량 변황의 속도를 파악하여 목표 매매 수량을 산정한다. 거래량 변화, 즉 거래량 급증 또는 급감이 일어나는 가운데 매수 또는 매도하려는 수량을 적절히 조절한다, 급증하는 거래량을 이용해 거래할 때는 시장에서 소화할 수 있는 유동성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많은 수량을 매수할 수 있다.
셋째, 움직임의 속도를 파악하여 멈춤의 속도를 예측하고 목표수익률을 결정한다. 움직임의 속도가 빠르면 그에 비례해 멈춤의 속도도 빠르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움직임을 관찰하면서 멈춤이 얼마나 빨리 나타날지를 예측하고, 멈춤 시 얼마나 신속히 매수할지를 판단한다. 상승 움직임이 얼마나 빠른가에 따라 목표수익률을 예측한다. 상승 움직임이 빠르다는 것은 급등한다는 의미 이므로 목표수익률을 높게 잡을 수 있다.
넷째, 멈춤의 속도를 파악하여 주문 수량과 목표수익률은 산정한다. 멈춤이 빠르다는 것은 다른 매매 참여자는 타이밍을 놓치고 나만 매수했다는 의미이므로, 많은 수량을 매매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목표 수익률 또한 높게 잡을 수 있다.
다섯째, 속도가 감소하면 매수 또는 매도 타이밍이다. 하락 움직임의 속도가 감소한다는 것은 매도 강도가 점차 줄어든다는 뜻이므로 이제 곧 매수 타이밍이 다가온다고 예측할 수 있으며, 상승 움직임의 속도가 감소한다는 것은 매수 강도가 점차 줄어든다든 뜻이므로 이제 곧 하락 반전한다고 예측할 수 있다. 이처럼 속도의 감소를 인지하고 매수 또는 매도 타이밍을 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