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중에 호재성 재료가 나오거나 시황 급변 등의 이유로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에는 당연히 고민이 될 것이다. 추격 매수할까? 추종했다가 손실이면 어쩌나? 주가를 올려 팔아먹으려 하는 세력은 아닐까?
어떤 이유에서 급등하지를 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 순간에는 매매 타이밍이 훨씬 더 중요하다. 우선, 순간체결량이 증가하고 대량 거래를 수반하며 상승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대량거래 없이 급등한 경우에는 매매하지 않는다. 호가 갭이 발생하여 매수 후 곧바로 급락할 수도 있다. 순간체결량을 확인할 때는 체결단위가 보통의 경우보다 10배 이상이고 연속적으로 빠른 시간에 체결되어야 한다는 점을 중요하게 봐야 한다.
대량체결이 되는 초기에 발견했다면 신속히 추격 매수하여 수익을 낼 수 있다. 그러나 이미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이후라면 급등하는 과정에서 순간체결량과 거래량, 매수강도, 호가 전량, 가격 상승폭을 확인한 후 상승이 멈추고 조정 하락할 때를 기다려서 매수해야 한다. 하락 전환 후 거래량이 감소하고 상승폭의 30% 이내 가격에서 거래되며 횡보하면 매수 준비를 한다. 장중 눌림목 매수를 하는 것이다. 하락할 때 거래량이 증가하는 것은 상승 주체들이 매도하는 것으로 봐야 한다. 그들이 매도한 후엔 추가로 하락할 수 있으므로 조정 하락 시엔 순간체결량이 절대적으로 감소해야 한다. 이후 다시 거래량이 증가하며 상승하는 첫 시점에 매수해야 한다. 판단이 늦을수록 수익의 폭이 줄거나 높은 가격에 추종하여 손실 나는 매매를 하게 된다.
급등 주식을 추종하는 매매는 강세장이나 강한 테마가 형성되어 있는 시장에서 성공 확률이 높다. 강세장에선 시장에 자금이 풍부하여 좀 더 높은 가격에라도 매수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이 많다. 강력한 테마 시장에서는 급등했다고 하더라도 추후 더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로 매수세가 유입되기 때문이다. 반대로 약세장일 경우엔 시장에 자금이 부족하여 테마라고 하더라도 모두 강한 상승을 하진 못하고, 일부 주식만 상승하거나 상승의 힘도 약하기 마련이다. 특정한 세력이 적은 금액으로 주가를 단기간에 끌어올려 차익 매도를 하는 경우 도 빈번하다. 강세장처럼 상승 주체들이 매도해도 대기 자금이 많아 매수세가 강할 때는 주가가 쉽게 내려오지 않는다. 그러나 약세장에서는 일부 세결의 자금으로 주가가 움직이기 때문에 급등 후 하락 시 급락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현재 시황이 어떤지, 추가로 상승할 수 있을 정도로 대기 자금이 풍부한 상황닌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장중 눌림목에 매수하여 추가 상승할 때 스캘퍼는 바로 차익 매도를 하고, 데이 트레이더는 장중 추세적 흐름을 보고 판단하며, 스윙 트레이더는 온종일 강세를 이어갈 경우 다음 날도 강세일 것으로 판단하고 수익 극대화를 위해 보유한다. 예상과 반대로 급등 후 반락하면 스캘퍼는 곧바로 매도하고, 데이 트레이더는 장중 추세 유지 시 보유하고 추세 붕괴 시 매도한다. 스윙 거래를 하는 입장에서는 일봉 차트와 거래량을 보고 보유 여부를 판단한다. 장중 급등 주식의 거래는 추종 매수하고 싶다는 욕심과 급등 후 하락에 대한 불안이 교차하는 심리에서 이루어진다. 그만큼 순간적인 갈등 속에서 판단도 빨라야 한다. 따라서 자시만의 매매 원칙이 확고해야 한다. 그때그때 판단이 달라져선 위험하다. 아마도 단기거래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겠지만, 매매원칙이 확고해야만 소개하는 다른 어떤 매매보다 장중 급등 주식의 매매로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오랫동안 하락했던 종목의 저가 매수 타이밍, 추세 움직임 속에 조정 후 재상승 시의 매수 타이밍, 강력한 재로나 테마 형성이 시작되는 종목의 매수 타이밍 등 단기거래자가 아니더라도 강한 상승을 시작하는 초기 시점에 매수 타이밍을 포착할 수 있는 좋은 매매 전략이 될 수 있다.
<장중 급등 종목의 주가 움직임>
◈ 해당 종목이 속한 섹터, 테마의 호재로 동반 강세가 빈번히 일어난다.
◈ 처음엔 동반 상승하지만 일정 폭의 상승 후엔 주도주만이 추가 상승한다.
◈ 강세장, 강세 테마가 형성될 때 유리하며 약세장일 경우엔 종목 별로 각 각 움직인다.
◈ 개별 종목의 호재성 뉴스로 장중 급등하기도 한다.
◈ 빠른 시간에 상승하고, 상승 시 체결단위가 급격히 증가하며 속도가 빨라진다.
◈ 호재 때문이든 추세가 반전되어서든, 강력한 상승 초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장중 급등 종목이 매매 포인트
1) 급등의 이유판단
⊙ 시장 또는 섹터, 테마의 강세 때문인가?
⊙ 뉴스 등의 이슈로 개별 종목이 강세를 보이는 것인가?
⊙ 전고점 돌파, 시고가 돌파, 저점 확인 등 의미 있는 차트의 위치 때문인가?
2) 매매 종목 선정
⊙ 시장, 섹터 테마의 주도주를 선택한다.
⊙ 체결단위기 급증하고, 빠른 속도로 상승하는 종목이어야 한다.
3) 매수와 매도 대응
⊙ 체결단위가 급증하고 연속 체결되는지 확인한다.
⊙ 매수 진입 여부: 상승 초기라면 추격 매수하고, 이미 상승폭이 크다면 눌림목을 기다린다.
⊙ 눌림목에서 체결단위가 감소하고 체결 속도가 줄며 분봉 거래량이 줄어들 때 매수를 준비한다.
⊙ 다시 대량의 매수 체결이 이뤄질 때 동반 매수한다.
⊙ 급등 후 추가 상승이 없을 경우에는 거래량이 감소해야 한다. 거래량이 증가하며 반락한다면 매도를 고려한다.
⊙ 일봉상 위치를 확인해 테마. 섹터의 강세일 경우, 관련 종목들이 동시에 강세를 보인다면 홀딩한다.
⊙ 개별 이슈에 의한 강세일 경우, 그 내용이 현재 시장의 이슈에 부합하면 홀딩하고, 그렇지 않으면 차익을 실현하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