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세 종목은 예상보다 더 오르고, 약세 종목은 예상보다 더 하락한다. 시장에서는 너무 많이 올랐다고 생각하는 종목들의 주가가 더 오르고 내려도 너무 많이 내렸다고 생각하는 종목들은 오히려 더 하락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른바 상승 탄력이나 하락 탄력이라고 표헌 하기도 하지만, 결국은 심리에 의한 수급 때문이다. 상승하고 있는 종목은 탐욕에 의해 매수하고자 하는 심리적 매수세가 몰리고, 조금이라도 하락하면 이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며 강한 매수 유입이 된다. 반면에 약세 종목은 상승해도'일시적 반등이겠지' 싶어 그 타이밍에 매도하고자 하며, 하락하면 '역시 더 하락할 거야'라는 생각에 서로 먼저 팔고자 한다. 강세 종목은 서로 사려고 하니 급등하고, 약세 종목은 서로 팔려고 하니 급락하는 것이다.
강세 종목은 매수세가 강해 하락 조정을 기다리다가는 매수 타이밍을 찾기 어렵다. 통상 5일선을 타고 상승하며, 매매 공방에 의한 조정 역시 장중 조정으로 마무리하고 연속적으로 상승한다. 만일 강하게 상승한 종목이 내가 원하는 가격까지 하락했다면, 그 종목은 이후 약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더 크다.
즉, 강세 종목이란 시장 상승을 이끄는 주도주, 성장으로 진입한 섹터의 주도주, 강세 테마의 주도주, 호실적이나 호재 등의 개별 이슈에 의해 급등하는 주식을 말한다.
1. 강세 종목의 주가 움직임.
1) 최근일 강한 상승으로 상투에 대한 두려움이 있지만, 지금 시점이 상투가 아닌 상승 초기일 수 있다는 판단이 상충하면서 시장의 관심을 받으며 변동성과 유동성이 급격히 증가한다.
2) 회귀성이 강하다. 매물이 나오더라도 언제든지 강세로 전환된다. 투자자들은 강세 종목이 하락하면 추세가 전환될까 봐 두려움을 느끼기보다는 저점에 매수하려는 심리가 더 강하기 때문이다.
3) 추세적이라는 평범한 주가 움직임에서 벗어난다. 대부분의 주도주는 시장 관심의 핵심에 있기 때문에 추세선의 상단에서 조정 하락, 하단에서 재상승이라는 흐름에서 벗어난 등락을 한다. 하루에도 여러 번 등락이 나타나기도 하기에 스캘퍼들은 강세 종목을 가장 선호한다.
4) 변동성이 크다는 것은 장중이나 일간 등락에서 주가움직임의 폭이 크다는 것이다. 보통의 종목이라면 하루에 3~5% 정도 등락할 경우 꽤 큰 폭이라고 본다. 강세 종목의 움직임은 그보다 훨씬 크다는 것을 전제로 주가 움직임을 관찰해야 한다. 결국 단기거래자들에게는 가장 좋은 매매 대상이다. 어떤 투자자든, 단기에 큰 수익을 원하는 마음은 같기에 당연히 좋은 매매 대상이 된다.
2. 강세 종목의 매매 포인트
1) 강세종목의 선정
# 시장을 주도하는 조목, 테마 주도주, 개별 호재 발생 종목.
# 최근일 최고가를 형성하며 5일선 위에서 상승하여 신고가를 돌파했거나 돌파가 임박한 종목.
# 거래량이 최근일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장대양봉을 만든 종목.
# 최근일 작은 음봉으로 연달아 하락한 후 그 음봉들을 모두 합친 것보다 큰 양봉을 만든 종목.
2) 시가확인
# 시가가 5% 이상 급등 또는 급락하여 출발하면 매매하지 않고 관망한다.
# 시가가 전일 가격 부근에서 출발할 때 매매를 준비한다.
# 시가가 당일 저가이거나, 장이 시작되고 나서 1시간 이내에 저가를 형성한 후 그 가격을 하향하지 않고 반등할 경우에만 매매한다.
3) 시가 후 움직임에 따른 대응
# 시가 후 상승할 경우: 상승에 추격 매수하지 말고, 장 시작 후 30분 이내에 고점을 찍고 하락했다가 시가 위에서 조정을 마무리하고 재상승 시 매수한다.
# 시가 후 하락할 경우: 하락폭이 크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5% 이내의 하락 후 다시 거래 실리면서 상승할 때 1차 매수하고, 시가를 돌파할 때 2차 매수한다.
4) 매수 후 상승 또는 하락 시 확인 포인트
# 매수 후 상승 시: 상승 후 횡보 구간에서 거래량이 감소해야 좋고, 이 상태가 오후까지 유지되어야 한다. 전일 고점 또는 장중 고점을 돌파하면 더욱 강세로 판단한다.
매수 후 하락 시: 하락 시 거래량이 급감해야 하며 가격 측면에 서는 1차 시가, 2차 장중 저가 위까지의 하락을 조정으로 판단한다.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오전 저가 아래로 하락하면 단기 거래자는 위험관리 차원에서 매도하고, 일반 거래자는 일봉의 50% 룰을 적용하여 그 아래까지 하락하지 않을 경우 홀딩한다.
5) 전략
오전 저점 형성 수 상승한 종목은 결국 양봉을 만들기 때문에 훌륭한 매수 타이밍이 된다. 오후까지 기다려 오후 3시 전후 다시 상승하여 장중 고점을 돌파하면 추격 매수도 할 수 있다. 만일 추격 매수가 부담스럽다면 다음 날 다시'강세 종목의 매매 포이트'로 대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