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한 가격대에서 집중적으로 매수 또는 매도를 하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1명이 꾸준히 같은 금액으로 매수 또는 매도했다고 가정할 때, 평균단가가 전일 봉의 50% 수중에서 형성된다. 그러나 실전 매매에서 1명이 황소나 곰이 되는 것도 아니고, 꾸준히 같은 금액으로 매수하는 것도 아니다.
주식 가격의 발자취인 봉은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가장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해야 봉의 의미도 파악할 수 있다.
1. 집중적으로 매수 또는 매도.
특정한 가격대에서 집중적으로 매수 또는 매도를 하기 마련이다.
또 매매 주체들이 집중적으로 거래하는 가격도 다르다. 우리가 알고 싶은 것은 황소와 곰의 매매 가격이다. 데이 트레이더들은 장중 체결 상황을 눈으로 확인하면서 어떤 가격에 집중 매수 또는 매도했는지를 파악하지만, 일반적인 투자자들은 그렇게 할 수 없기 때문에 50%선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좀 더 세밀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봉의 불룩한 부분, 즉 가장 강하게 매수 또는 매도한 가격을 알아야 한다.
장중 특정한 가격대에 어떤 창구를 통해 어떤 세력이 매수하거나 매도했다는 것을 파악하는 것은 단기거래자에게 매우 중요하다. 보통의 투자자는 온종일 시세를 관찰할 수 없기 때문에 일봉이나 분봉의 매물대 차트를 이용한다.
'얼마를 지지해야 하고', '반등 시 얼마가 되면 일부 매도하고','돌파하면 얼마까지는 상승할 수 있고, ''얼마를 지지하지 못하면 추가 하락하고'등등의 분석을 많이 접해봤을 것이다. 공부할 대부분의 차트 분석에서는'황소와 곰의 힘을 판단하는 것'이라는 기본적인 개념에서 출발한다.
장중 어떤 가격에 거래량이 가장 많았는지, 며칠 또는 몇 주일간 어떤 가격권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았는지는 지지와 저항 그리고 매수 및 매도 타이밍을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2. 봉에 담기 기본적인 개념.
앞에서 봉과 거래량으로 매수 및 매도 주체의 매매 행위와 심리 등을 파악하는 방법을 설명했다. 주식 가격의 발자취인 봉은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가장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해야 봉의 의미도 파악할 수 있다.
기술적 분석에서는 여러 가지 이름으로 봉을 설명하지만, 위꼬리가 길다는 것은 상승하던 주식이 매물을 맞고 하락한 것이고 아래꼬리가 길다는 것은 하락하던 주식이 저가 매수세의 유입으로 반등한 것이다. 따라서 황소와 곰 어느 한쪽이 아주 가한 상황은 아님을 알 수 있다. 특히 봉의 크기가 작을수록, 그리고 꼬리가 길수록 황소와 곰 어느 일방의 힘이 강하다고 볼 수 없으므로 봉의 분석에서는 대규모 거래량을 동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매매 타이밍으로 해석하지 않는다.
거래량 없이 봉의 크기가 작은 것은 황소와 곰이 힘겨루기를 하지 않았다는 뜻이며, 거래량이 크게 증가했는데 봉의 크기가 작은 것은 치열하게 공방을 벌였지만 우열이 가려지지 않았다는 뜻이다. 이런 유형의 봉을 '십자형'이라고 통칭한다. 주가가 큰 폭 상승한 후에 발생하면, 상승하는 동안 황소의 힘이 강했지만 만만치 않은 곰이 나타난 것이기에 1차 매도 신호로 판단한다. 이때 거래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판단의 신뢰도가 높다. 반대로 주가가 큰 폭 하락한 후에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며 십자형이 발생하면 하락하는 동안 곰의 힘이 강했으나 이제 만만치 않은 힘을 가진 황소가 진입한 것이기에 매수 타이밍으로 판단한다.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 매수의 힘과 매도의 힘을 판단할 때는 대량거래를 수반한 장대양봉과 장대음봉으로만 분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직전 양봉과 음봉의 50%위로 올라서는 강력한 황소나 곰이 발생했는지로 간단히 해석할 수 있다. 직전 양봉과 음봉의 50% 지점에 기준을 그러서 볼 때, 그 위로 올라서는 반전의 봉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향후 주가 움직임을 설명한다. 황소와 곰의 힘겨루기 끝에 50% 선을 넘어 반전이 되는 강력한 반대의 힘이 있었는지를 생각하면 간단하다.
여러 개의 봉이 연속돼 만들어내는 패턴일 경우 일봉에서 형성되든 주봉 또는 월봉에서 형성되든, 향후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판단하는 봉은 여러 개의 양봉을 하나의 봉으로 놓고 볼 때 50% 위에서 조정받거나 상향 돌파하는 형태다. 반대의 경우 역시 같은 개념이다. 기본적인 개념에서 출발하여 상승삼각형, 하락삼각형 등 여러 가지 패턴을 만들어 설명하는 것이다.
그런 이름들이 중요한 건 아니다. 상승삼각형이 만들어진 이후 상승할 것으로 파단한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근본적인 개념이 확실해야 차트를 정확히 분석할 수 있다. 패턴을 여러 가지 이름으로 만들어 새로운 개념인 것처럼 매매 타이밍을 설명하거나, 몇 가지 보조지표를 추가하여 새로운 기법을 만든 것처럼 설명하는 것은 당연한 것을 뭔가 다른 것처럼 얘기하는 것에 불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