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들차트의 개요
1. 캔들차트의 역사
1700년대에 일본에서는 과거의 쌀가격으로 미래의 쌀가격의 움직임을 예측하는 그 당시 가장 유명한 혼마라는 전설적인 인물이 있었다. 혼마는 세계 최초로 기술적 분석을 사용하면서 쌀이 시장에서 쌀거래를 통하여 거대한 재산을 모을 수가 있었다.
이 당시 쌀 선물시장은 전쟁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다. 도쿠가와 이에야쓰가 전쟁에서 승리함으로써 한 세기에 걸친 막부들 간의 내전이 마감되고 새로운 도쿠가와 시대가 시작되었다.
1600년대 말에는 오사카 항구에서 쌀거래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으며 1710년 이후에는 쌀거래가 쌀저장소에서 쌀증권으로 승인을 받아 정식으로 공표가 되었다. 즉, 세계 최초의 선물거래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쌀거래를 계기로 오사카 항구는 번영하기 시작하였으며 당시 1300명 이상의 쌀거래인이 있었다. 그 당시 특정한 통화기준이 없었으므로 쌀이 실제적인 통화단위 역할 하면서 쌀증권이 거래가 되었다. 즉, 미래에 생산될 쌀을 양도한다는 의미의 쌀 증권은 세계 최초의 선물계약서가 된 셈이다.
당시 쌀 선물시장을 통하여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는 고장에 서 일본의 기술적 분석이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이 무렵 쌀 선물시장에서는 앞서 설명한 혼마라는 가장 유명한 거래인이 있었으며 혼마가 사케다 항구에서 살았기 때문에 사케다 전법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이후 캔들차트는 계속 발전되어 왔고 1700년대 혼마가 쌀거래 시장에서 적용한 원리가 최근까지 일본에서는 캔들차트의 방법론으로 발전되어 왔다.
2. 기술적 분석의 이론 및 역사
기술적 분석에 관해서 동서양을 막론하고 많은 이론들이 발표되었다. 17세기부터 일본에서 기술적 분석이 처음으로 사용되었다고 앞서 언급했지만, 일반적으로 기술적 분석의 창시자는 미국 찰스 다우로 알려져 왔다.
찰스 다우는 19세기말부터 20세기에 걸쳐 다우이론을 발표하였다. 다우이론을 통해서 주식시장은 제멋대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은 장기추세, 중기추세, 단기추세와 같이 세 종류의 주기적인 변동에 영향을 받는다는 가설을 정립하였다.
또한 엘리엇은 1939년 <Financial World> 지를 통해 "주가는 상승 5파와 하락 3파에 의해 끝없이 순환한다"는 가격순환법칙을 주장하였다. 이 법칙의 요점은 주가는 영속적인 파동에 따라 상승하고 다시 하락함으로써 상승 5파와 하락 3파의 8개 파동으로 구성된 하나의 사이클을 형성하며, 이후에는 새로운 상승 5파와 하락 3파에 따라 또 다른 사이클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큰 사이클인 주순환파를 완성하기까지는 보통 3년 정도가 소요된다고 엘리어트는 분석하였다.
3. 기술적 분석의 원리
주식시장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정보들이 주가와 거래량에 모두 반영되어 있다는 효율적 시장에 근거 이론을 두고 있다. 주각가 상승하고 하락하는 모든 요인들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기보다는 주식시장 내의 수용 와 공급의 상호 작용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 있다.
즉 주가차트에 나타나는 주가와 거래량의 동향은 주식시장 참가자들의 매수매도 행위가 모두 반영된 것으로 판단할 수가 있다. 따라서 주가차트를 연구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주가 움직임은 일정 기간 ㅇㄹ정 추세선을 따라 움직이려는 경향이 있다. 한번 추세선이 형성되면 그 추세선을 따라 일정 기간 계속해서 움직이려는 힘이 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가의 추세 변화를 미리 예측하여 이에 적절한 매매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진행 중인 추세선을 찾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주가 움짐은 과거 현재 미래에도 계속 반복해서 움직일 것이다. 차트상에 나타나는 주가 움직임을 자세히 분석해 보면 그 당시 시장 참가자들의 투자 심리를 파악할 수가 있다. 주가 움직임은 주식 투자자들의 투자 판단에 의해 비롯된 것이므로 주가 움직임을 잘 분석하면 그 당시의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를 알아낼 수 있다.
따라서 과거의 주가 움직임을 분석해 보면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가 쉽게 변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와 미래에도 계속해서 유사한 움직임이 반복될 것을 예상할 수가 있다.